영화 스틸워터 정보 줄거리 후기 실화영화
본문 바로가기

취미/영화

영화 스틸워터 정보 줄거리 후기 실화영화

반응형
스틸워터
스틸워터

 

스틸워터
진실을 파고들수록, 비밀은 깊어진다 친구를 살해한 혐의로 감옥에 갇힌 딸의 무죄를 입증할 마지막 기회를 위해 나서는 아빠 `빌`사건의 실체에 가까워질수록 예기치 못한 사실을 알게 되는데…
평점
6.7 (2021.10.06 개봉)
감독
토마스 맥카시
출연
맷 데이먼, 아비게일 브레스린, 카밀 코탱, 디아나 듀내건, 로버트 피터스

 
 
영화 스틸워터는 맷 데이먼 주연의 영화로 2007년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아만다 녹스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약간의 설정만 가져왔을 뿐 실화언급이 없었다면 다른 이야기라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로 그 사건과 비슷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하지만 당사자 아만다 녹스는 자신의 명훼를 훼손하고 범죄자로 몰아붙이는 영화라고 비난했다고 한다.
 

아만다 녹스 사건

미국 시애틀 태생인 아만다 녹스가 이탈리아 페루자에서 교환학생으로 유학하던 중, 영국인 룸메이트 메레디스 커쳐가 집단섹스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살해한 혐의를 받았지만, 물질적 증거가 없어 무죄로 종결되었던 사건이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동거인 살인죄로 9년형을 선고 받은 미국인 유학생 앨리슨 베이커.
그녀의 아버지 빌 베이커(멧 데이먼)는 딸을 면회하던 중, 딸이 변호사에게 편지를 전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하지만 편지를 읽어 본 담당변호사는 도움을 거절하고, 프랑스어를 몰랐던 빌은 호텔에서 우연히 알게 된 버지니에게 편지를 해석해 달라고 부탁한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편지엔 아킴이란 남자가 범인 같다는 내용을 쓰여있었고, 딸에게 변호사가 도움을 거절했다는 사실을 차마 전할 수 없었던 빌은 자신이 아킴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
아킴을 찾는 과정에서 버지니의 도움을 계속 받게 되고, 버지니와 그의 딸 마야와 가까워지면서 가족과도 같은 사이가 된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아킴을 찾는데 성공하지만 동네 불량배들에 의해 구타당하고 그렇게 아킴을 놓쳐버린다.
마야와 함께 축구 경기를 보러 간 날, 경기장에서 우연히 아킴과 마주치고 그를 납치해 자신이 묵고 있는 집의 지하에 그를 가둔다. 마야와 자주 지하실에서 놀았기 때문에 마야는 지하실에 누군가가 감금되어 있는 걸 알게 되고, 빌은 엄마에게 비밀로 하라고 한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빌은 아킴에게 살인에 대해 묻지만 앨리슨이 자신에게 돈을 주고 시킨 것이라며 뜻밖의 얘기를 하게 된다.
그러면서 스틸워터라고 쓰인 금 목걸이를 착수금으로 먼저 줬다는 충격적인 말을 듣게 되는데 그 목걸이는 다름 아닌 자신이 프랑스로 유학 가는 딸에게 줬던 것이었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그러던 어느 날, 경찰이 찾아와 지하실에 대해 묻고 빌은 사실대로 얘기하지만 막상 그곳에 아킴은 없었다.
이상한 느낌에 지하실에 갔던 버지니가 남자를 풀어줬던 것.
버지니는 자신과 딸을 끌어들였다는 것에 실망하고 빌에게 이별을 통보한다.
 

스틸워터
스틸워터

 
앨리슨은 재심이 받아들여져 다시 재판을 받고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나 고향으로 돌아간다. 
자신의 석방과 귀환을 축하하는 파티에서 빌에게 왜 파티를 즐기지 않느냐고 묻자, 빌은 자신이 준 목걸이가 어디에 있는지 묻고, 그제야 앨리슨은 울음을 터트리며 죽이려는 의도는 아니었다며 진실을 고백한다.
 
아빠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했던 빌은 딸의 무죄를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러던 중 모녀를 알게 되고, 아빠로서 성장하는 모습도 보여주지만 결국 자신의 그릇된 행동으로 인해 그들을 잃게 되고, 믿었던 딸마저 살인에 가담했다는 사실을 알고 실의에 빠지지만 딸이기에 현실을 받아들인다.
삶이 변한 것이 전혀 없다는 딸에게 자신은 모든 것이 다르게 보인다고 말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
 
토마스 맥카시 감독은 "<스틸워터>는 인간의 본성, 우리가 내리는 결정, 도덕성이 어떻게 사회와 가족에 대한 사랑에 의해 타락할 수 있는지 말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또한 사랑받고 싶은 우리의 갈망을 다룬 작품이다"라고 했다.
 
영화가 2시간 20분가량 되는데 길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멧 데이먼의 연기에 몰입하게 된다.
 
나의 주관 평점 : ★★★☆

반응형